american apparel

Business 2013.04.19 18:01

 


베이직 그리고 컬러에 충실한 american apparel



가장 미국적인 브랜드로 꼽히는 아메리칸 어패럴(american apparel) 1989년 캐나다 출신의 도브 차니(Dov Charney)가 설립한 브랜드로서 미국 내 많은 브랜드들 중에서 ‘Mada in USA’를 고집하는 몇 안 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메리칸 어패럴은 노동착취가 없는 브랜드로도 유명합니다. 아메리칸 어패럴 창립 동기에 대해 창립자 도브 차니는 티셔츠가 좋아 티셔츠를 만드는 회사를 창립하기로 결심했다. 그런데 의류 브랜드 대부분이 저임금의 나라에 공장을 두고 저임금의 노동력착취를 통해 많은 의류를 생산해 낸다. 이에 나는 충격을 받아 노동자들로부터 노동력을 받은 만큼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라고 말합니다.



이 때문에 아메리칸 어패럴은 아웃소싱을 하지 않고 자체 공장에서 모든 생산작업 및 화보 촬영, 상품배송을 진행하고 이와 관련하여 다른 경쟁사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직원을 고용하는 날에는 수 많은 경쟁자들이 몰려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메리칸 어패럴 브랜드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No. 로고


많은 SPA브랜드가 그러하듯 아메리칸 어패럴 또한 제품에 로고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와 관련해 매거진 GQ에서는 도브 차니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고 합니다. “우리 옷엔 로고가 없다. 그래서 매장 직원들이 어떻게 입어야하는지 직접 보여줘야 한다.” 그래서 그럴까요. 아메리칸 어패럴 매장에는 특히 개성이 강한 직원들이 눈에 많이 띄는 것 같습니다.




2. 화려한 컬러감


아메리칸 어패럴 의류의 특징은 바로 어느 브랜드에서도 따라올 수 없는 화려한 컬러감입니다. 네온컬러를 시작으로 비비드, 내츄럴한 컬러 등 화려한 컬러 베리에이션은 아메리칸 어패럴을 다른 브랜드와 구분짓게 해주는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3. 고 퀄리티의 소재


많은 SPA브랜드에서 베이직한 아이템을 만들어 내놓지만 아메리칸 어패럴이 더욱 눈에 띄는 이유는 바로 베이직에 충실한 고 퀄리티의 원단을 쓰기 때문입니다.

 





4. 베이직한 아이템

 

아메리칸 어패럴에서는 시즌이 지나면 구매할 수 없는 소모성 패션아이템이 아닌 언제 어디에서라도 구매 가능한 의류와 액세서리를 만드는 것에 충실합니다. 이에 대해서 도브 차니는 누군가의 옷이 맘에 들어서 구하려 한다면, 아메리칸 어패럴을 방문하면 된다. 우리 매장에는 당신이 원하는 컬러와 베이직한 아이템이 모두 있다.”고 말합니다.



5. 일반인 광고모델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전문 모델을 기용해 룩북을 찍어내는 것에 비해 아메리칸 어패럴의 광고 모델들은 길거리 캐스팅을 한 일반인이거나 매장을 찾은 손님 중에서 선발된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에 직접 사진을 보내 모델로 선발되기도 하고 자극적인 아메리칸 어패럴 광고가 그러하듯 실제 포르노 모델도 있다고 합니다.






 

6. 선정적이며 직설적인 광고


자극적인 광고로 유명한 아메리칸 어패럴에는 항상 ‘SEXY’라는 수식어가 따라 다닙니다이와 관련된 초상권 소송과 더불어 미국 내에서 금지 당한 광고 또한 많기로 유명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광고에 대해서 혹자는 야하다변태같다라고 말을 하기도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내숭없는 솔직함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7. Active한 사진


선정적이며 직설적인 광고와 더불어 아메리칸 어패럴의 룩북들을 보면 기존의 브랜드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다양한 포즈를 취하는 모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신고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ns off the wall  (0) 2013.05.07
Wanna be style Vera Wang  (0) 2013.04.23
american apparel  (0) 2013.04.19
감성을 담은 플랫 슈즈 레페토(REPETTO)  (1) 2013.04.03
[Brand hanger]Costume National  (0) 2013.03.28
[Brand hanger] 기욤 헨리의 마법, 까르뱅에 날개를 달다  (0) 2013.03.19